본문 바로가기
  • Adillete
【서평】

[소프트웨어 아키텍처 The Basics] 서평

by 아딜렛 2025. 12. 31.

"예스 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."

 

 

 

생성형 AI 시대가 도래함에 AI로 코드를 안 만들수가 없어졌다. 그러면 사람은 뭘 해야할까? AI가 만드는 코드를 지켜보는 관찰자이자 동업자로서 지켜보고 그 코드가 실제 의도한 프로그램인지 판단해야한다. 

설계에 대한 공부가 여기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.  

 

지난 프로젝트에서 필자는 MSA 프로젝트로 설계를 하고 만들기는 했다. 하지만 실제로는 모놀리스를 API만 쪼갠 수준이었다. 

사실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파이프라인 설계, 오케스트레이션, 모듈형 모놀리스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했다. 그리고 이전 프로젝트에서 얼마나 무지하게 설계를 했는지를 성찰하게 되었다.

 

 

소프트웨어 아키택처 The Basics 이 책이 마냥 쉬운 입문 서적은 아니다. 분명히 아니다. 지인은 이 책이 3번은 읽어야 완전히 이해가 되는 책이라고 농담처럼 말했지만. 필자에게 이 책은 한 5번은 고시 서적처럼 읽어야 온전히 내것으로 만들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. 특히 p.239에서 설명하는 파이프 라인과 필터에 한 설명은 이러하다.

 

"필터는 시스템 가능성을 담은 것으로, 구체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한다. 파이프는 데이터를 한 필터에서 다음 필터로 전송한다.(소프트웨어 아키텍처 The Basics-p.239 마크리처즈, 닐포드 지음, 류광, 307번역랩 옮김, 한빛미디어)
(중략)" 

이 설명 한줄을 이해하기위해 2,3일을 고민했는데 되게 간단하게 설명해줘서 번뜩 이해를 하게 되었다.

다만 이 책은 절대 쉽지 않다. 지인은 "3번은 읽어야 이해된다"고 했지만, 내 경험상 5번은 읽어야 내 것이 될 것 같다. 그래도 반복해서 읽을 가치는 충분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