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혼공단 12기] 혼자 공부하는 네트워크p.28-73
1-1 컴퓨터 네트워크를 알아야 하는 이유
프로그램을 만들때 네트워크 지식을 활용하는 경우 해당 지식 없으면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능 이해하기 어려움!!!!!
웹사이트 사용하려면 DNS. HTTP/HTTPS 포트번호 네트워크 배경지식 필요함
1-2 네트워크 거시적으로 살펴보기
- 그래프: 노드와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으로 만든 자료구조
- 자료구조: 정보를 표현하고 다루는 방법!!!
- 네트워크의 기본구조: 노드(정보 보내고 받는 장치)/간선(유무선의 통신 매체)/ 메시지
- 호스트:가장 마지막에 있는 노드=정보를 최초로 만들고/보내고/정보를 받는다.
- 호스트의 특정한 역할= 서버/클라이언트
- 서버: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스트
- 클라이언트: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받음
- 호스트의 특정한 역할= 서버/클라이언트
- 네트워크 장비: 중간노드(이더넷 허브, 스위치, 라우터,공유기)
- 범위에 따른 네트워크 분류 (LAN/WAN)
- LAN: 근거리 통신망(학교,기업 같이 일정 제약이 있는 공간의 네트워크)
- WAN: 장거리를 연결하는 네트워크(ISP가 만들고 관리함)
- 메시지 교환방식에 따른 네트워크방식
- 회선교환방식: 회선을 설정하고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방식
- 회선설정=두 호스트가 연결되었다=전송로를 확보하였다.
- 장점: 호스트 사이 연결이 확보된후 전송하기 떄문에 정보의 양이 일정
- 회선 교환장치: 회선 스위치(일대일 전송로)
- 단점: 회선의 이용효율==> 끝없이 메시지가 흘러야 효율이 올라간다.
- 패킷교환방식: 패킷: 네트워크 메시지 단위
- 회선설정: 다양한 중간 노드를 거쳐서 수신지까지 도달하게 한다.
- 패킷스위치: 라우터, 스위치 /패킷이 수신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경로를 정하거나 송수신지를 변별
- 패킷의 구성페이로드(전송하려는 데이터)/헤더(주소를 포함 송수신지 유형에 따라 유니캐스트VS 브로드캐스트)/트레일러
- 회선교환방식: 회선을 설정하고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방식
1-3 네트워크 미시적으로 살펴보기
- 프로토콜: 통신과정에서 정보를 보내고 받는데 상호간에 정한 규칙
- 네트워크 참조모델: 통신이 일어나는 구조를 계층화
- 캡슐화: 통신의 과정에서 발생함 / 보낼때 캡슐화가 나타냄
- 역캡슐화: 수신과정
- 캡슐화: 송신 할때 네트워크의 계층별로 기본 패킷+ 필요한 헤더 또는 트레일러를 각각 추가하는 과정
PDU (이거 정처기에 나오는 개념 잘못외움 주의!!)
OSI 계층
응용계층/표현계층/세션계층 데이터
전송계청 세그먼트, 데이터그램
네트워크 계층 패킷
데이터 링크계층 프레임
물리계층 비트
▼ ▼ ▼ ▼ ▼ ▼ ▼ 여기부터 과제
1.OSI모델과 TCP/IP 모델의 차이점
OSI 모델 아상적인 모델로 7단계로 구성
물리계층 → 데이터링크 계층 →네트워크 계층 → 전송계층 →세션 계층 →표현 계층 →응용 계층
TCP/IP 모델
실용적 구현 모델로 4단계로 구성
네트워크 액세스 계층(OSI의 데이터 링크랑 유사)→ 인터넷 계층(OSI의 네트워크 계층과 유사)→ 전송계층(OSI의 전송계층과 유사)→ 응용계층 세션 ( 세션 계층 /표현 계층/응용 계층)
2.네트워크 계층 구조를 그리기
핵심포인트
네트워크 구조/LAN/WAN/회선 교환/패킷교환/주소
추가문제
ch.01(1-1) 확인 문제 2번
2.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을 골라보세요. 정답: ①
①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.->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.
② (중략)
③
④
2. 네트워크 참조 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을 골라보세요
② TCP/IP 모델은 3개의 계층으로 통신과정을 구분한다. ->4개 계층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