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스트림
스트림: 프로그램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(가상통로)
입력 스트림: 키보드 입력, 파일, 네트워크 소켓(네트워크랑 컴퓨터 연결)
출력스트림: 파일로 데이터 저장, 네트워크 소켓으로 데이터 저장
버퍼: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메모리 영역
-(데이터는 스트림을 통해 한번에 하나씩 전송된다)
2. 스트림의 종류
1) 바이트 스트림
(1) 바이트 스트림: 데이터를 1바이트(8비트)단위로 처리
(2) 바이너리 데이터: 0과 1로 표현된 데이터
①InputStream: 프로그램 외부에서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읽어옴 추상클래서여서 직접 객체 생성은 불가, 하위 클래스로 구체적 기능구현 가능
- FileInputStream: 파일에서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 읽어옴
-ByteArrayInputStream: 메모리에 있는 바이트 배열에서 데이터 읽어올때
-BufferedInputStream: 보조 스트림클래스 , 바이트 스트림에 버퍼링 기능을 제공,
FileInputStream을 상속받음
②OutputStream: 바이트 출력 스트림을 처리하기 위한 추상클래스, 프로그램 외부로 데이터를 바이트 단위로 내보냄
-FileOutputStream: 파일에 바이트 데이터를 쓸때
-ByteArrayOutputStream: 메모리에 있는 바이트 배열에 데이터 사용
-BufferedOutputStream: 버퍼를 사용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ㅡㅆㄹ수 있음
2) 문자 스트림
(1) 문자스트림: 2바이트 유니코드 문자단위로 데이터를 처리
(2) Reader 클래스
①FileReader: 파일에서 문자단위로 데이터를 읽어옴
②BufferedReader: 문자를 효율적으로 읽을 수 있는 버퍼링 기능 제공
③InputStreamReader: 바이트 스트림을 문자 스트림으로 변환 주로 키보드 입력이나 네트워크 소켓으로 들어온 데이터 읽음
④StringReader: 문자열에서 문자 읽을때 사용
(3) Writer 클래스: 문자 데이터를 외부로 출력
①FileWriter: 파일에 문자 데이터를 쓸때
②BufferedWriter: 버퍼링을 사용해 문자 효율적으로 쓴다.
③OutputStreamWriter: 문자 →바이트 스트림으로 변환
④StringWriter: 문자열 데이터를 메모리의 버퍼에 사용
⑤PrintWriter: 다양한 자료형의 데이터를 문자로 변환
'【축 완독】 > [코딩자율학습단11기]『코딩자율학습 자바입문』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코딩자율학습단11기] 20일차 p.361-377 (0) | 2024.12.21 |
---|---|
[코딩자율학습단11기] 19일차 p.351-357 (0) | 2024.12.21 |
[코딩자율학습단11기] 17일차 p.315-334 (0) | 2024.12.20 |
[코딩자율학습단11기] 후기 (1) | 2024.12.20 |
[코딩자율학습단11기] 16일차 p.305-314 (0) | 2024.12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