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  • Adillete
【스터디노트】/[코딩자율학습 자바입문]

[코딩자율학습단] 10일 7장 클래스 7.1-7.2

by 아딜렛 2024. 11. 21.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 : 데이터와 데이터를 동작 시키는 기능을 객체라는 단위로 묶어서 프로그램을 구성

→ 유용한 이유:  반복 코드가 줄어들고 재 사용성이 높아진다., 유지 보수가 쉽다.

1. 캡슐화 : 프로그램에 필요한자원을 객체로 그룹화해서 감추어 보호,

목적: 외부에서의 무작위 접근을 차단하고 데이터를 보호한다.

2. 상속: 한 클래스의 데이터, 기능을 다른 클래스가 이어받음

3. 다형성: 동작이나 형태가 다른 기능을 하나의 이름으로 사용

4. 추상화 : 객체의 구체적인 동작, 데이터등을 특정짓지 않고 공통적인 데이터, 동작만 추출해서 선언하는 것

이것을 모아놓은 클래스 → 추상화 클래스

 

클래스의 구성요소
  1. 필드: 클래스에서 선언하는 변수(멤버변수) 인스턴스 변수(객체마다 고유한 값이 저장)/ 클래스 변수(클래스로 생성한 모든 객체에서 공유하는 변수로 모든 객체에서 같은값을 사용)/ 지역 변수(메서드에 선언하는 변수로 메서드 실행하는 동안만 유효한 변수)
  2. 생성자
  3. 메서드: 함수

       반환형: 메서드를 실행하고 어떤 자료형의 값을 돌려줄지 선언

       매개변수: 메서드가 외부에서 전달받는 값을 저장